치매치료관리비 지원은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치매 증상을 조기에 치료하여 중증화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은 상시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으니 필요한 경우 바로 신청하세요.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에 대한 문의는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신청은 주민등록주소지 관할 보건소(치매안심센터)에서 접수합니다.
방문, 우편, 팩스, 전자우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은 의료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며, 치매치료약제비와 약 처방 당일의 진료비 본인부담금에 대해 월 3만원(연 36만원) 한도로 실비 지원됩니다.
지원 대상은 주민등록상 보건소(치매안심센터)에 치매환자로 등록된 자로,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을 받기 원하는 사람입니다.
○ 연령기준, 진단기준, 치료기준, 소득기준을 모두 충족하는자로 선정 - (연령기준) 만 60세 이상인자(초로기 치매환자도 선정이 가능) - (진단기준) 의료기관에서 치매(해당 상병코드)로 진단 받은 치매환자 - (치료기준) 치매치료제 성분, 혈관성치매 성분이 포함된 약을 처방받은 경우 ※ 치매치료약 해당여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목료표'에서 확인가능(www.hira.or.kr)→ 의료정보→의약품 정보→자료공개 - (소득기준)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인 경우(권고) ※ 해당 사업은 '22년부터 지방이양사업으로 지자체별로 대상자 선정 기준(소득기준 등)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확인 필요
상한 내 실비 지원
(치매약제비 본인부담금 + 약 처방 당일의 진료비 본인부담금)
- 비급여항목(상급병실료 등) 제외
주민등록주소지 관할 보건소(치매안심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 타 지역 주민도 신청 가능하며, 이 경우 치매안심센터는 신청인 정보와 서류를 주소지 관할 치매안심센터로 공문 이송하고 신청자에게 안내
신청서를 작성하여 우편, 팩스, 전자우편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지원신청서
- 본인명의 입금통장사본
- 당해년도 발행된 치매치료제가 포함된 약처방전 또는 약품명이 기재된 약국 영수증
- 지원대상자의 주민등록등본 1부
- 신청일 전월 기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및 건강보험증 사본 1부
-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 동의서
이상 치매치료관리비지원에 대한 포스팅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응급 상황은 예고 없이 찾아옵니다. 갑작스럽게 응급실을 찾게 되었을 때, 진료비 부담이 걱정되시나요? 이럴 때…
2025년에 이사 계획이 있다면,단순히 날짜를 고르기보다 손 없는 날과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를 참고해안전하고 기분 좋은…
비염은 단순한 감기와는 다르며,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술 및 수술 비용이 부담될 수…
충치 치료나 스케일링 등 치과 진료는 비용이 부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하지만 보건소 치과에서는 저렴한 비용 또는…
국제 우편을 보낼 때 가장 궁금한 건 바로 요금이죠!우체국 국제우편 요금은 발송 국가, 우편 종류,…
에너지캐시백은 전기 절약을 실천하는 가구를 대상으로, 전력 절감량에 따라 현금이나 포인트를 지급하는 한국전력 인센티브 제도입니다.…